부동산 투자는 땅의 미래 가치에 투자하는 것이고,
주식 투자는 기업의 미래 가치에 투자하는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저는 인스타그램이라는 땅에서
퍼스널 브랜딩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퍼스널 브랜딩은 이전에 없었던
새로운 기회를 만드는 과정일 뿐 아니라,
안정적이고 튼튼한 경제적 수익원이자 저의 가치와
가능성을 발전시키고 확장하는 자아실현의 장입니다.




브랜딩이라는 말의 어원은 노르웨이어인 'brandr'
brandr는 영어로 'to burn',
즉 '각인을 새기거나 찍는다'라는 뜻
'마케팅이란 market + ing로 비교적 짧은 시간에
마켓에서 제품이나 서비스를 더 많이, 더 잘 팔기 위해 하는 모든 행위입니다. 반면에 브랜딩은 brand + ing 로 비교적 긴 시간 동안 고객이 제품과 서비스의 가치와 차별점을 인식하도록 하는 모든 행위
마케팅과 브랜딩의 가장 큰 차이는 '시간'과 '인식'
구매를 유도하는 마케팅과는 달리,
브랜딩은 브랜드가 탄생하여 가치가 인식되기까지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
개인이 중심이 되는 브랜딩 = 퍼스널 브랜딩
마케팅 프로세스를 구성하는 요소 4P Mix
- 제품 product
- 유통 place
- 가격 price
- 판촉 Promotion
퍼스널 브랜딩 3요소 CIS
- 브랜드 콘셉트 Concept
- 브랜드 아이덴티티 Identity
- 브랜드 스토리 Story
콘셉트 : 모두 공감하는 것을 잡는다
브랜드 콘셉트: 브랜드에 부여된,
나와 다른 사람이 함께 공감하고 좋아할 수 있는
자신만의 고유한 가치와 의미
좋은 브랜드가 되려면, 브랜드 콘셉트가 고유하면서도(차별성) 다른 사람의 공감과 즐거움을 담아야 합니다
차별성 + 공감과 즐거움 = 좋은 브랜드
브랜드 아이덴티티: 브랜드를 고객에게 드러내는
시각적이고 유형적인 것. (예시: 프로필)
브랜드 스토리: 브랜드의 역사와 브랜드의 가치 및
고유한 정체성을 고객에게 전달하기 위해 사용하는
내러티브, 즉 이야기
콘셉트에 부합하는 콘텐츠를
꾸준히 올리고 쌓아가는 것이 중요!
인스타그램이 퍼스널 브랜딩에 유리한 이유
- 관심사가 비슷한 사람이 가장 많이 모여있는 SNS
- 아무나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이미지 중심의 플랫폼
- 쉽고 편리하게 만들어 올릴 수 있는 숏 폼 영상 콘텐츠 '릴스'
블로그처럼 쓸 수 있는 '가이드'
'가이드'는 특정한 주제에 관해 자신이 게시한 콘텐츠나 외부의 제품, 장소를 끌어와 텍스트와 함께 매거진 형태로 편집하여 공유하는 기능. 인스타그램의 블로그 기능.
인스타그램 퍼스널 브랜딩 성공의 5가지 원칙
- 나만의 가치를 동사로 정의하기
- 통일성 있는 콘텐츠 게시하기
- 데이터 보는 것을 습관화하기
- 판매 콘텐츠와 가치 콘텐츠를 적정 비율로 유지하기
- 가장 강력한 알고리즘은 '소통'임을 명심하기
진심어린 소통이야말로
인스타그램에서 퍼스널 브랜드가 성장하는 열쇠
매력적인 이름 짓고 등록하기
1. 검색 로직에 맞게 이름 등록하기
2. 가치가 담긴 좋은 이름 짓기
3. 좋은 이름 아이디어 구하기
4. 전문성 이름과 정체성 이름 짓기
프로필 색깔과 사진 - 퍼스널 브랜드 이미지
퍼스널 브랜딩 과정에서 느끼는 감정의 변화나 소소한 일상뿐 아니라, 의미 있는 인사이트와 공유하고 싶은
가치를 피드와 스토리로 공유하다 보면,
여러분의 진정한 가치와 노력에 공감하는 팔로워들이
찾아와 격려와 응원을 보낼 것입니다.
브랜드 콘셉트를 고민할 때 중요하게 고려할 3가지 요소
- 지속성 persistence
- 반응성 reactivity
- 차별성 Differentiation
퍼스널 브랜딩의 목표는 '나는 무엇을 위해 살고 싶다.'라는 꿈으로 잡아야 한다. 그래야 우리는 흔들리지 않는 '이기는 브랜딩'을 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가 추구하는 '가치'가 없으면 '자아실현'도 없고 '수익성'도 오래가지 못합니다.
1. 지속성 : 브랜드 생명력
팔로워와 '지속적'으로 관계를 맺고 공감하는 콘텐츠를 '지속해서' 공유하려는 노력이야말로 신뢰를 바탕으로자신의 브랜드를 성장시켜 나가는 유일한 지름길
브랜드의 도구적 '기능'이 아닌 '가치'를 우선해야
생명력이 길고 지속성이 있는 브랜드 콘셉트란
달성하면 끝이 있는 목표가 아니라,
자기 삶의 원동력이자 브랜딩 활동을 하면서
한결같이 지속할 수 있는 '가치'
2. 반응성: 브랜드 성장 동력(저장, 공유, 댓글, 좋아요)
인스타그램은 콘텐츠 반응 정도에 따라 가중치를 부여하는 추천형 알고리즘 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3. 차별성: 브랜드 생존력
퍼스널 브랜드의 차별화는 하나의 유니크한 차별점만으로 완성되는 것이 아니라, 브랜드 과정에서 디테일한
차별점을 다양한 콘텐츠로 만들고 공유하는 과정에서
많은 시행착오를 거치며 완성되어 가는 것입니다.
차별화된 콘셉트 잡기 - 브랜드 마이닝 노트
1. 브랜드 마이닝 노트
반복되는 일상에서 '나는 무엇을 위해 살아갈 때
가장 행복한가?'라는 질문에 답을 찾고,
이것을 브랜드 콘셉트로 구체화하는 툴
2. 브랜드 마이닝 프로세스
구체적인 일상에서 출발하여
본질에서 중요한 브랜드 콘셉트와 가치를 찾아가는 것
퍼스널 브랜딩의 콘셉트와 차별점을 찾기 위해서는 자신에게 스스로 질문을 던지고 몰입할 수 있는 시간이 필요

<가치 고민>과 <가치 응축>은
'브랜드 콘셉트의 지속성' 여부를 고민하는 단계로
이 과정을 통해 같은 카테고리에 있는 다른 브랜드와
구분되는 자신만의 브랜드 콘셉트를 찾을 수 있습니다.

퍼스널 브랜딩 목표 잡기 - 목표 마이닝
- 목표 잡기의 첫 단계 : SWOT 분석

나의 강점과 약점 정리하기
외부적인 기회 요소와 위험 요소 정리하기
2. 목표 잡기의 두 번째 단게: 교차분석

3. 목표 잡기의 세 번째 단계 : 장기, 중기, 단기 목표
- 장기 목표 : 내가 원하는 라이프 스타일 & 최종 모습
- 중기 목표 : 인스타그램 외 목표 세우기
- 단기 목표 : 인스타그램 성장 계획 세우기

데이터로 브랜드 주제와 타깃 설정하기
- 인스타그램 검색어 데이터 활용하기
- 네이버와 카카오 검색어 데이터 활용하기
콘텐츠의 4가지 유형
퍼스널 브랜딩에서 콘텐츠란 '브랜드 콘셉트를 경험할 수 있도록 의도와 목적을 가지고 만든 모든 콘텐츠'
.......
이러한 콘텐츠를 담고 있는 내용과 기대하는 목적에
따라 '루틴 콘텐츠'를 기본으로 '참여형 콘텐츠'와
'정보성 콘텐츠' 그리고 오리지널 콘텐츠'로 구분
- 루틴 콘텐츠
- 꾸준한 포스팅으로 '신뢰'를 쌓아가는 역할
- 퍼스널 브랜드의 중심 메시지를 전달하는 역할
효과적인 콘텐츠 공유 순서
가장 먼저 나를 인식하게 할 수 있는 '루틴 콘텐츠'를 기본으로 게시한 다음에 '참여형 콘텐츠'로 적극적인 소통을 하고, 그 다음으로 '정보성 콘텐츠'로 내 브랜드의 필요성을 인식하게 합니다. 끝으로 '오리지널 콘텐츠'로 내 브랜드가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응축해서 공유
콘텐츠 마이닝 노트로 콘텐츠 기획하기
- 루틴 콘텐츠 기획하기
1) 루틴 콘텐츠 재료 정리
2) 루틴 콘텐츠를 만들 때 유의할 점
- 흥미 있는 '행동'을 공유하는 것이 아니라 내 브랜드 몬셉트를 느낄 수 있는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어야
3) 루틴 콘텐츠 기획 빈도수 확인
참여형 콘텐츠 기획하기
- 질문형 콘텐츠
- 공감받는 나눔 이벤트
정보성 콘텐츠 기획하기
- '카드 뉴스'로 정보성 콘텐츠 만들기


2. '릴스'로 정보성 콘텐츠 만들기


오리지널 콘텐츠 기획하기
- 지속성과 응축성


인사이트 데이터로 성장하는 계정 만들기
- 콘텐츠 타깃 확인하기 - 도달한 계정과 참여한 계정 데이터
- 콘텐츠 반응성 확인하기 - 콘텐츠 도달과 노출 데이터
- 매력적인 콘텐츠 평가하기 - 프로필 방문 데이터
- 타깃과 효과가 높은 콘텐츠 게시 시간 확인하기 1) 팔로워 데이터
2) 지역, 나이, 성별 데이터
3) 가장 활동이 많은 시간
5. 사랑받는 콘텐츠 확인하기 - 콘텐츠 데이터
효과적인 해시태그 사용 전략

- 카테고리 해시태그 : 인스타그램 알고리즘과 소통하는 독특한 해시태그
- 커뮤니티 해시태그 : 퍼스널 브랜딩에서 매우 중요한 소속감을 나타내는 해시태그
- 브랜딩 해시태그 : 내 브래드가 추구하는 가치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사용하는 해시태그
- 검색 해시태그 : 인스타그램에서 사람들이 내가 올린 콘텐츠를 발견할 가능성을 높여주는 역할을 하는 해시태그
효율적인 해시태그 사용 비율
카테고리 > 커뮤니티 > 검색 > 브랜딩
안녕하세요~!
저는 음악을 만들고 보여주고 가르치고 있습니다!
인생을 행복하게 살기 위해서는.
새로운 것을 끊임없이 배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음악은 앞으로의 삶을 더욱 행복하게 살 수 있도록
크게 도움이 되며 제가 힘껏 도와드리겠습니다!!!
항상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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